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원>알림마당>보도자료

본문 영역

보도자료

곧은 마음 하나로 바른 부동산 문화를 키워왔습니다.

40여년간 대한민국 부동산 가치의 기준을 세워왔습니다. 앞으로도 건전한 부동산시장질서 확립과 부동산문화 창조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보도자료 내용 보기

제목

『우리아파트 시세와 함께 보는 에너지사용량 오픈』
번호 321 조회수 2748
작성일 2015.03.02
게시 기간 -
내용
         

□ 한국감정원, 우리아파트 시세와 함께 보는 에너지사용량 오픈

-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를 통한 에너지사용량 시범 서비스 개시 -

□ 한국감정원(원장 서종대)은 국토교통부가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공개함에 따라 아파트 매매나 임대 전 손쉽게 에너지 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감정원 홈페이지와 시세정보 전용사이트인 부동산테크(www.ret.co.kr)를 통해 건축물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이번 시범공개는『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일부개정안의 금년 5월 29일 시행에 앞서 국토교통부 추진계획에 따라 수도권 소재 500세대이상 공동주택의 연간 에너지사용량을 우선 공개하며,

 

   ㅇ 한국감정원은 ‘건축물 에너지ㆍ온실가스 정보체계*’ 운영기관으로서, 시스템 구축 진행상황에 맞춰 공개대상 건축물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건축물 에너지ㆍ온실가스 정보체계 :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690만동 건축물 정보와 월별 에너지 사용 정보를 연계하여 구축한 건물 단위 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으로 금년 구축완료 예정

 

□ 공동주택으로 시작된 건축물의 연간 에너지사용량 정보 공개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한국감정원, 에너지관리공단, 아주대학교, 네이버부동산, 부동산114, 국가건물에너지통합관리시스템구축사업단 등 공공과 민간, 학계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답을 찾아낸 건물 에너지분야 민관협력 사례로 주목된다.

 

   ㅇ 그 동안 에너지사용량 정보 확인은 녹색건축포털『그린투게더(www.greentogether.go.kr)』로 한정되었으나, 금번 공개로 이용자의 다채널 접근 및 시세정보와의 연계가 가능하게 되었다.

 

□ 한국감정원 서종대 원장은 정부3.0을 바탕으로 “부동산 거래 전 내 집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정보를 시세정보와 연계하여 언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자 하였다”며,

 

   ㅇ “앞으로도 한국감정원이 운영 중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등 부동산DB 및 한국감정원 부동산 가격정보 앱과의 연계를 통해 활용성을 높이고 에너지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여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과 비용 절감이 유도되고, 건축물 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150227_(보도자료)한국감정원_에너지정보_시범서비스_개시.hwp
목록

홈페이지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자 만족도 평가
정보만족도
고객한마디